오늘의 주시 길라잡이 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금전거래를 할때 인증을 위한 전자성명으로 (구) 공인인증서를 써야했습니다. 현재는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변경되었지만 기능은 같습니다.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보다 조금 편리한 금융인증서도 20년10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은행업무, 전자민원 증명서 발급, 전자상거래시 인증서가 꼭 필요한데요. 비대면 업무들이 늘어나면서 인증서는 꼭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발급해 놓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경우 꼭 확인해셔야 하는 것이 있는데 은행 ID와 보안카드를 가지고 있으셔야 인증서 발급이 가능하십니다.
카카오, 네이버, 토스, KB모바일 같은 경우에는 보안카드 없이 본인인증만 완료하시면 바로 발급 받을 수 있는 인증서도 출시되었지만, 아직은 사용 못하는 곳이 있어 필요에 따라 공동인증서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먼저 기본이되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발급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고 다시 다른 인증서들도 설명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비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 금융인증서 | |
유효기간 | 1년 (만료 30일 전부터 갱신가능) | 3년 (자동갱신) |
수수료 | 범용인증서 4,400 (은행, 증권 모두 하나의 인증서로 가능) |
무료 |
비밀번호 | 혼합 10자리 이상 | 숫자 6자리 |
저장공간 | PC, 이동저장매체 | 클라우드 |
특징 | 인증서 타행등록 해야 그 사이트에서 사용가능 | 인증서 복사, 타행등록이 필요없음 적용 안되는곳이 있음 |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확인사항! 주거래 은행사이트 ID와 보안카드
인증서 발급 하기전에 은행 ID와 보안카드 확인을 해주셔야해요. 없으시면 은행에 가셔서 발급 받으시면 되는데 꼭 주거래 은행이 아니어도 상관은 없어요. 거래 은행 가셔서 발급 받으시고 타행등록으로 같이 사용하시면 되거든요.
은행에 방문하셔서 "인터넷 뱅킹 신청"하러 왔다고 말씀하시면 보안카드를 받을 수 있고 ID는 적어서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준비가 완료 되셨으면 이제는 PC나 모바일에서 가능한 작업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천천히 따라하시다보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가 되어 있을테니 걱정하지 마시고 잘 따라오세요.
참고로 전 하나은행 사이트 화면으로 설명을 드릴텐데, 다른 은행이라고 걱정하시지 마시고 명칭들을 잘 보시면서 다른 은행 사이트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순서는 처음에는 동일하고 뒤에서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그때 필요한 인증서 선택하시고 본인인증과 개인정보 입력하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같은 경우에는 저장공간이 따로 필요한데 내 PC에 인증서를 등록하고 싶으시면 하드디스크에 USB나 SD카드에 넣어서 이동하면서 쓰고 싶다하시면 이동식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단, 공동인증서 같은 경우에는 공용 PC 같이 여러명이서 쓰는 PC에는 절대 저장하지 마세요!!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라는 가상공간에 저장이 되기때문에 따로 저장공간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편리함은 여러가지로 공동인증서보다 금융인증서가 좋은데 아직 사용 못하는 곳이 있기 때문에 2가지 인증서 모두 발급 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개 동시에 등록 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사용하시면 되요. 방법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인증서 선택 부분만 다른거라 한개를 발급하셨다면 충분히 다른 인증서도 발급 받으실 수 있어요
공동인증서 유의사항
공동인증서가 (구)공인인증서인만큼 오랫동안 사용한 인증서라서 익숙하여 공동인증서만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그런분들을 위해 알아두셔야 하는 유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유효기간이 1년이기 때문에 만료되기 30일 전부터해서 만료일 전까지는 갱신을 하셔야 합니다. 만료일이 지났다 하더라도 다시 사이트에서 재발급 하시면 됩니다.
- 범용인증서 같은 경우 4,400원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기간 내에 갱신을 하시면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지만 갱신기간이 지난 후 다시 재발급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또다시 4,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갱신한 인증서는 타행등록 해놓은 사이트에 가셔서 다시 등록하셔야 합니다. 갱신 했다는건 그 전 인증서 기능을 없애고 다시 만드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하실꺼예요. 공동인증서의 가장 불편함 점이기도 합니다.
- 인증서가 필요한곳마다 타행 인증서 등록을 새로 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인증서 가지고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처음 사용할때는 꼭 타행등록 후 그 사이트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인증서를 발급 받아놓으시면 업무 진행하시는데 편하실꺼예요. 인증서 없으시면 꼭 발급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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